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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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콘텐츠역사 (History of Contents&Media ,内容历史) |
만화, 게임 등 콘텐츠의 역사와 장르 등을 전반적으로 학습하 는 과목이다.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콘텐츠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를 도모한다. |
02 |
장르만화/다양성만화 (Gene Cartoon ,类型漫画) |
만화는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만화의 장르성과 그에 따른 역사를 이해한다. 더불어 스토리만화뿐만 아니라 만 화가 가진 다양성을 익힘으로서 만화가 가진 혼합성을 이해한 다. |
03 |
조형과 표현기법 (Fundamental Design,造型与表现手法) |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다양한 조형을 표현함과 뜻을 같이 한 다. 조형에 대한 정확한 표현 기법을 익히고 그에 따른 능력을 상향시키기 위해 배우고 습득한다. |
04 |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 (Digital Animation for Beginners, 数字动画基础) |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그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 하는 과목이다. 초기 애니메이션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표현 방법의 역사적 변화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다양하고 풍 부한 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을 학습한다. |
05 |
인체드로잉 (Figure Drawing, 人体素描) |
만화 예술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메세지 예술이다. 이야기를 전 달하기 위해서는 캐릭터들이 중심이 되어 전달하게 된다. 그러 기 위해서는 인물의 인체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어떤 상황의 포즈나 자세를 그릴 수 있는 기초를 다져 나가야한다. 인물표 현이 가능해야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 는 것이다. |
06 |
배경디자인 (Background Design, 背景设计) |
웹툰과 애니메이션 연출에 필요한 배경 및 투시의 이해 및 실 습하여 다양한 세계관에 따른 배경 창작의 기본을 익힌다. |
07 |
AI그래픽기초 Generative AI Graphic, 人工智能图形 |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에 의해 현재는 창작의 영역에까지 그 사용 용도는 더욱 다양하고 폭넓어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생성형AI의 개요부터 기본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습득하 는데 그 목표가 있다. |
08 |
색채학 (Color Theory, 色彩学) |
스토리텔링에 따른 색이 주는 심리적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 표현을 위해 색의 중요성을 이해라고 이에 대한 이론 및 실습 수업을 진행한다. |
09 |
문화예술교육개론 (Foundations of Cultural and Arts Education, 文化艺术教育概论) |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에 대한 학습을 통해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
10 |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Cartoon and Animation Education Theory, 漫画动画教育论)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통한 예술 강사 양성을 위한 과 정으로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의 학습을 통해 문화예술교 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에 대한 소양을 높인다. |
11 |
웹툰연출기초I (Directing of Webtoon for BeginnersⅠ,动画导演基础I) |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
12 |
웹툰연출기초II (Directing of Webtoon for |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
Beginners Ⅱ,动画导演基础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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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스토리창작기초 (Story Creation,故事创作基础) |
웹툰이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콘텐츠에 있어서 가장 매력적 인 요소는 좋은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스토리 의 역할부터 스토리 창작기법과 좋은 스토리의 만드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스토리 창작에 있어서 기초적인 문법을 습득한다. |
14 |
연출과스토리보드 (Directing&Storyboard, 导演与故事板) |
연출과 스토리보드의 심층적 수업을 통해 카메라워킹 연출을 비롯한 장면 연출 훈련을 한다. 이를 통해 장면의 시각적 효과 와 감정 전달 방법을 학습하고 스토리보드를 통해 게임의 비주 얼 플로우와 스토리텔링을 구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익힌다. |
15 |
3D그래픽기초I (3D Graphics for Beginners Ⅰ, 3D图像基础I) |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 구인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Autodesk Maya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
16 |
3D그래픽기초II (3D Graphics for Beginners Ⅱ, 3D图像基础II) |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 구인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Autodesk Maya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
17 |
애니메이션워크숍 (Animation Workshop,动画研修班) |
기획부터 영상편집을 포함 2D애니메이션의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학습이다. |
18 |
실험애니메이션 (Experimental Animation , 实验动画) |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표현방식을 활용하여 개별 프로젝트를 진 행하는 학습과정이다. |
19 |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 人体解剖学) |
캐릭터디자인을 위한 필수적인 인체 구조와 해부학을 공부한다. 인체의 뼈과 근육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인체구조와 비례 및 다양한 포즈 표현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캐릭터 및 크리쳐의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20 |
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 Methods of Teaching Cartoon and Animation, 漫画动画教学学习方法)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을 위한 포괄적인 교 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다. |
21 |
만화애니메이션교육프로그램 개발 (Cartoon and Anima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漫画动画教育程序开发) |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만화·애니메이션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 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22 |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 습 (Field study of Cultural and Art Education, 文化艺术教育现场的理解与实 习) |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
23 |
디지털컨셉아트(Digital Concept Art, 数字游戏插图) |
캐릭터, 배경, 소품(Props)등 게임에서 활용되는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색상, 조명, 구도, 명도 등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맞는 화면구성을 익혀 각자의 스타일을 발전시킨다. |
24 |
웹툰창작I (Web toon |
웹 (web) + 카툰( 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 |
Creative I,网络漫画创作I) |
는 만화를 웹툰이라고 한다. 새로운 시대의 직업으로서 기술적 인 능력과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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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웹툰창작II (Web toon Creative II, 网络漫画创作II) |
본 수업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웹 툰을 창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
26 |
3D애니메이션I(3D Animation I, 3D动画I) |
선수과목으로 3D그래픽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며,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리깅, 애니메이션 부분의 실습 을 진행한다. 본 과목은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진행된 다. |
27 |
3D애니메이션II(3D Animation II, 3D动画II) |
선수과목으로 3D그래픽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며, 지역사회연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
28 |
상황연출일러스트(Situation and Environment Illustration ,状况导演插画) |
배경과 함께 인물의 배치 등으로 상황연출을 통해 비주얼 스토 리텔링 능력향상 필요성 |
29 |
취창업창작콘텐츠I(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I, 就业创业创作内容I) |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취 업의 기본 교육을 통하여 본인의 능력을 함양하고 일자리가 나 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함 |
30 |
취창업창작콘텐츠II(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Ⅱ, 就业创业创作内容II) |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창 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미래에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창업인식제고 훈련을 통하여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제 거시키는 교육 |
31 |
학습만화프로젝트(学习漫画项 目) |
1990년대부터 학습만화는 만화 장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습만화는 스토리만화와는 다르게 학습을 목 표로 창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학습만화가 가진 문법에 대해 익히고, 창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32 |
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I(Con tents Production Capatone design I, 内容创作I) |
콘텐츠는 참신한 스토리와 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창작 능력이 요구된다. 이 수 업에서는 실습 결과물로서 독창적이며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33 |
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II(Co ntents Production Capatone design II,内容创作II) |
참신한 스토리와 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창작 능력을 바탕으로 이 수업에서는 졸업 작품의 완성과 졸업 전시회를 위한 준비 및 취업활동에 필요한 전반적인 활동을 그 목적으로 한다. |
34 |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I(Digita l Work Portfolio I, 数字作品作品集I) |
졸업 작품을 완성하고 전시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각자의 분야에 맞는 작품 제작을 진행하고 수업 중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여 나간다. 학생들은 각자 작업의 완성을 위해 스케줄 관리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진행해나간다. |
35 |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II(Digit al Work Portfolio II, 数字作品作品集II) |
졸업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각자의 분야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고 수업 중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인다. 이 과정은 취업 준비를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과 연계되어 진행된다. |
36 |
콘텐츠사업제안서I(Contents Business Proposal Ⅰ, 内容工作计划书I) |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발전시키는 과정,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 |
37 |
콘텐츠사업제안서II(Contents Business Proposal Ⅱ, 内容工作计划书II) |
콘텐츠 활용한 사업 모델 사례 연구하며 실전 프로젝트에 적용 시키기 |
38 |
디지털컨셉아트(digital consept art, 数字游戏插图) |
캐릭터, 배경, 소품(Props)등 게임에서 활용되는 요소들을 디자 인하고 색상, 조명, 구도, 명도 등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맞 는 화면구성을 익혀 각자의 스타일을 발전시킨다. |
교과목소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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