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연번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01

콘텐츠역사 (History of

Contents&Media ,内容历史)

만화, 게임 등 콘텐츠의 역사와 장르 등을 전반적으로 학습하 는 과목이다.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콘텐츠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를 도모한다.

02

장르만화/다양성만화

(Gene Cartoon ,类型漫画)

만화는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만화의 장르성과

그에 따른 역사를 이해한다. 더불어 스토리만화뿐만 아니라 만

화가 가진 다양성을 익힘으로서 만화가 가진 혼합성을 이해한

다.

03

조형과 표현기법

(Fundamental

Design,造型与表现手法)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다양한 조형을 표현함과 뜻을 같이 한 다. 조형에 대한 정확한 표현 기법을 익히고 그에 따른 능력을 상향시키기 위해 배우고 습득한다.

04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

(Digital Animation for

Beginners, 数字动画基础)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그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 하는 과목이다. 초기 애니메이션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 한 표현 방법의 역사적 변화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다양하고 풍 부한 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을 학습한다.

05

인체드로잉

(Figure Drawing, 人体素描)

만화 예술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메세지 예술이다. 이야기를 전

달하기 위해서는 캐릭터들이 중심이 되어 전달하게 된다. 그러

기 위해서는 인물의 인체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어떤 상황의

포즈나 자세를 그릴 수 있는 기초를 다져 나가야한다. 인물표

현이 가능해야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

는 것이다.

06

배경디자인 (Background Design, 背景设计)

웹툰과 애니메이션 연출에 필요한 배경 및 투시의 이해 및 실 습하여 다양한 세계관에 따른 배경 창작의 기본을 익힌다.

07

AI그래픽기초 Generative AI Graphic, 人工智能图形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에 의해 현재는 창작의 영역에까지 그 사용 용도는 더욱 다양하고 폭넓어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생성형AI의 개요부터 기본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습득하 는데 그 목표가 있다.

08

색채학

(Color Theory, 色彩学)

스토리텔링에 따른 색이 주는 심리적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 표현을 위해 색의 중요성을 이해라고 이에 대한 이론 및 실습 수업을 진행한다.

09

문화예술교육개론 (Foundations of Cultural and Arts Education, 文化艺术教育概论)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에 대한 학습을 통해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10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Cartoon and Animation Education Theory, 漫画动画教育论)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통한 예술 강사 양성을 위한 과 정으로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의 학습을 통해 문화예술교 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에 대한 소양을 높인다.

11

웹툰연출기초I

(Directing of Webtoon for

BeginnersⅠ,动画导演基础I)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12

웹툰연출기초II

(Directing of Webtoon for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Beginners

Ⅱ,动画导演基础II)

13

스토리창작기초 (Story Creation,故事创作基础)

웹툰이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콘텐츠에 있어서 가장 매력적

인 요소는 좋은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스토리

의 역할부터 스토리 창작기법과 좋은 스토리의 만드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스토리 창작에 있어서 기초적인 문법을 습득한다.

14

연출과스토리보드 (Directing&Storyboard, 导演与故事板)

연출과 스토리보드의 심층적 수업을 통해 카메라워킹 연출을

비롯한 장면 연출 훈련을 한다. 이를 통해 장면의 시각적 효과

와 감정 전달 방법을 학습하고 스토리보드를 통해 게임의 비주

얼 플로우와 스토리텔링을 구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익힌다.

15

3D그래픽기초I

(3D Graphics for

Beginners Ⅰ, 3D图像基础I)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

구인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Autodesk Maya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16

3D그래픽기초II

(3D Graphics for

Beginners Ⅱ, 3D图像基础II)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

구인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Autodesk Maya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17

애니메이션워크숍

(Animation

Workshop,动画研修班)

기획부터 영상편집을 포함 2D애니메이션의 전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학습이다.

18

실험애니메이션

(Experimental Animation ,

实验动画)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표현방식을 활용하여 개별 프로젝트를 진 행하는 학습과정이다.

19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 , 人体解剖学)

캐릭터디자인을 위한 필수적인 인체 구조와 해부학을

공부한다. 인체의 뼈과 근육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인체구조와 비례 및 다양한 포즈 표현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캐릭터 및 크리쳐의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20

만화애니메이션교수학습방법(

Methods of Teaching

Cartoon and Animation,

漫画动画教学学习方法)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을 위한 포괄적인 교

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목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전략들을 이해한다.

21

만화애니메이션교육프로그램

개발 (Cartoon and

Anima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漫画动画教育程序开发)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고 만화·애니메이션 지도영역별 특징과 교육대상별 차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 재교구 사용의 중요성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22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 습

(Field study of Cultural and Art Education, 文化艺术教育现场的理解与实 习)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23

디지털컨셉아트(Digital

Concept Art, 数字游戏插图)

캐릭터, 배경, 소품(Props)등 게임에서 활용되는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색상, 조명, 구도, 명도 등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맞는 화면구성을 익혀 각자의 스타일을

발전시킨다.

24

웹툰창작I (Web toon

웹 (web) + 카툰( 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

Creative I,网络漫画创作I)

는 만화를 웹툰이라고 한다. 새로운 시대의 직업으로서 기술적

인 능력과 창의적인 활동을 지원한다.

25

웹툰창작II (Web toon

Creative II, 网络漫画创作II)

본 수업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웹

툰을 창작하는데 목적이 있다.

26

3D애니메이션I(3D Animation I, 3D动画I)

선수과목으로 3D그래픽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며,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리깅, 애니메이션 부분의 실습

을 진행한다. 본 과목은 Autodesk Maya를 활용하여 진행된

다.

27

3D애니메이션II(3D

Animation II, 3D动画II)

선수과목으로 3D그래픽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

며, 지역사회연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28

상황연출일러스트(Situation

and Environment

Illustration ,状况导演插画)

배경과 함께 인물의 배치 등으로 상황연출을 통해 비주얼 스토 리텔링 능력향상 필요성

29

취창업창작콘텐츠I(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I,

就业创业创作内容I)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취 업의 기본 교육을 통하여 본인의 능력을 함양하고 일자리가 나 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함

30

취창업창작콘텐츠II(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Ⅱ,

就业创业创作内容II)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창

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미래에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창업인식제고 훈련을 통하여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제

거시키는 교육

31

학습만화프로젝트(学习漫画项 目)

1990년대부터 학습만화는 만화 장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습만화는 스토리만화와는 다르게 학습을 목

표로 창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학습만화가 가진 문법에 대해 익히고, 창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32

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I(Con tents Production Capatone design I, 内容创作I)

콘텐츠는 참신한 스토리와 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창작 능력이 요구된다. 이 수

업에서는 실습 결과물로서 독창적이며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33

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II(Co

ntents Production

Capatone design

II,内容创作II)

참신한 스토리와 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창작 능력을 바탕으로 이 수업에서는

졸업 작품의 완성과 졸업 전시회를 위한 준비 및 취업활동에

필요한 전반적인 활동을 그 목적으로 한다.

34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I(Digita l Work Portfolio I, 数字作品作品集I)

졸업 작품을 완성하고 전시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각자의

분야에 맞는 작품 제작을 진행하고 수업 중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여 나간다. 학생들은 각자 작업의 완성을

위해 스케줄 관리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진행해나간다.

35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II(Digit al Work Portfolio II, 数字作品作品集II)

졸업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각자의 분야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고 수업 중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인다. 이 과정은 취업 준비를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과 연계되어 진행된다.

36

콘텐츠사업제안서I(Contents Business Proposal Ⅰ, 内容工作计划书I)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발전시키는 과정,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

37

콘텐츠사업제안서II(Contents Business Proposal Ⅱ, 内容工作计划书II)

콘텐츠 활용한 사업 모델 사례 연구하며 실전 프로젝트에 적용 시키기

38

디지털컨셉아트(digital consept art, 数字游戏插图)

캐릭터, 배경, 소품(Props)등 게임에서 활용되는 요소들을 디자 인하고 색상, 조명, 구도, 명도 등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맞 는 화면구성을 익혀 각자의 스타일을 발전시킨다.